세종교육, 시민이 묻고 시민이 답하다
세종마을교육연구소가 어느새 1주년을 맞이하여 세종시의 평범한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세종교육의 발전 방향과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장으로 “2023 세종교육 시민포럼”을 개최합니다.
본 포럼은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세종시교육청과 세종시청의 고위관계자와 세종교육회의 의장인 한국교원대학교 장수명 교수 등 교육정책 전문가들도 참여하여 시민들의 발표와 토론에 귀 기울이고, 그 자리에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시간도 있어 시민들의 교육에 대한 목소리를 세종시 교육정책에 적절히 반영하는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세종마을교육연구소는 이번 포럼의 준비과정에서부터 ‘우리 곁의 평범한 세종시민’을 주체로 세운다는 기조를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3 세종교육시민포럼 시민준비모임’을 꾸려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럼에서 발표할 발표자도 공개모집 중입니다. 미리 짜여진 발표자와 내용이 아닌,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반 시민 등 세종시민이라면 누구나 세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발표하고 이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자 합니다.
연구소장인 해밀초등학교 유우석 교장은 ‘지금까지 관이 주도하는 행사에서 세종시민들은 무대에 올라간 소위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역할에 만족해야만 했다. 이제 세종 교육정책의 무대를 우리 곁의 평범한 세종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하고, 이번 포럼이 그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세종시민 누구나. 여러분의 참여 신청을 기다립니다.
받아들이는 교육이 아닌, 우리가 직접 만드는 교육. 세종교육의 미래는 우리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