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실천모임 제안]
청소년이 안전한 <평화로운 세종> 만들기
⊙내용
•
학교와 마을의 관계형성,관계역량 강화를 위한 존중의 서클대화모임 활성화
•
학교와 마을의 관계회복과 갈등해결을 위한 교육과 조정프로세스 구축하기
•
갈등해결을 위한 지역의 조정전문가 육성과 활용,인력관리
⊙제안 취지
저는 학교폭력심의위원과 경찰청 갈등조정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이웃간의 층간소음 등의 다양한 갈등과 분쟁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들어 폭증하는 학교폭력의 경우, 점점 더 연령은 낮아지고 학생들간의 다툼을 넘어 학부모의 진흙탕 싸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를 신뢰하지 못하고 교사와 학교는 교권침해로 힘들어합니다. 갈등해결보다는 소극적인 방어적 태도를 취하면서 교육공동체의 역할이 약화되기도 합니다. 매뉴얼에 따른 처벌권자로부터의 처벌은 피해회복에 대한 가해자의 자발적 노력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인 피해회복도 되지않고, 가해자의 긍정적 변화로 이어지기도 힘들다는 것입니다. 학폭법에서 말하는 피해자의 보호나 가해자의 교육적 선도와 거리가 있습니다.
세종시교육청에서도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강조하고 있듯이,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일반 시민의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실천하고 연습하는 존중의 서클대화모임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흥미롭게 접근하고 관계성을 높일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학부모의 관계형성과 관계역량 강화를 위해, 일반 시민은 평화 감수성과 공감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갈등에 비해 이를 돕는 전문가는 거의 전무한 상황입니다. 체계적으로 서클진행과 갈등조정 전문가를 육성하고 학교와 마을공동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저는 평화롭고 안전한 마을, 건전한 가정에서 자란 건강하고 좋은 친구들이 저희 아이들 주변에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이 안전한 평화도시가 진정한 행복도시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그 피해를 회복하고 평화롭게 갈등을 해결해 나가고자 노력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회복적생활교육
#관계중심생활교육
#서클대화모임
#학부모교육
#시민교육
#전문가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