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화된 청(소)년들의 비빌 언덕, '청년과 마을'을 소개합니다
1.
'청년과 마을'의 문제의식
1) 배경
많은 청소년들이 ‘인서울’ 대학이나 ‘지거국(지방거점국립대)’에 진학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곳에 갈 수 있는 청소년들은 일부일 뿐이다. 대학에 가지 않는 청소년, 미달 사태가 벌어지는 지방 사립대나 전문대에 별 뜻 없이 입학한 청소년, 대학에는 붙었지만 여전히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무기력한 청소년, 대학이고 뭐고 지금 마음이, 삶이 벼랑 끝까지 몰려 힘든 청소년의 졸업 이후의 삶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너도나도 더 큰 도시로, 서울로 서울로 몰려가서 열악한 자취방에 살며 알바하며 청춘을 보내야만 하는 것일까? 지방은 지방대로 소멸 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지역의 청소년들이 지역에 정착해서 잘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일까? 모두가 지역을 떠날 때 지역을 떠나지 않고 오히려 지역을 블루오션 삼아 새로운 시도 하며 밥벌이도 할 수는 없는 것일까?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교와 마을이 힘을 합쳐 청소년과 지역 일자리를 연결시켜 주고 지역에서 창업 등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청(소)년 자치가 지역사회에서의 정착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방안도 구상해 보자.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청, 시청이 촘촘한 그물망이 되어 청년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
세종시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대입과 취업이란 문 앞에서 좌절하고 무기력에 빠지지 않게, 졸업 후에도 세종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세종이란 큰 마을이 세종의 청(소)년들을 한아름 품어주기를 바란다.
2) 목적
•
세종시 주변화된 청(소)년의 진로 지원과 사회적 곤란함 해결
•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사회 정착과 자립 지원
3) 방침
•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통한 세종시 주변화된 청(소)년의 진로 지원과 사회적 곤란함 해결 방안 마련
•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통한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 정착 방안 마련
•
청(소)년 자치와 지역사회 기반 성장의 연결고리 마련
2.
'청년과 마을'의 활동 내용
1) 2022년 9월~2023년 2월
•
1인 1책 나눔(2023. 9.29.)
•
청년희망팩토리 견학 [특강: 강기훈 이사장] (2023. 10.13.)
•
청년 사회 첫 출발과 일자리: '김기헌 외. 청년 사회 첫 출발 실태 및 정책 방안 연구I: 일자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10.27.)
•
군산 '청소년 자치 연구소'(2023.11.5.) 견학 [특강: 정건희 소장]
•
'청년과 마을' 제안 전체 특강: '세종시 경제와 청년' [강사: 조상호 세종시 전 경제부시장] (2023.11.24.)
•
마을교육공동체와 진로교육: '김승보 외. 지역인적자원 개발 차원의 마을교육공동체 이슈와 정책 과제. THE HRD REVIEW', '제2회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포럼_지자체 중심 진로교육 마을공동체의 구체적 사례와 적용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독서 토론(2023.11.24.)
•
연구소 창립 이후 활동 계획 및 뒷풀이 (2023.12.28.)
•
청년희망팩토리 협력 제안 검토: 원도심 생산자들과 함께 하는 마을 대학 [발제: 강기훈] (2023.1.17.)
•
활동 계획 및 일정 구체화 (2023.2.8.)
•
세종시 2030 장애청년들과의 만남 (2023.2.13.)
2) 2023년 3월~2023년 7월
•
참가자 써클 대화 (2023.3.14.)
•
세종시 진로진학 교육 정책 공유 [발제: 김응현] (2023.4.4.)
•
'부여제철소' 창업 청년과의 대화 및 부여 도시 재생 마을 탐방 (2023.4.29.)
•
특성화고 학생에게 미래를: <쇳밥일지>(천현우) 독서 토론 (2023.5.9.)
•
발달장애 청년과 마을: '발달장애와 마을 포럼-노동을 말하다'(오늘의 교육. 2022. 11-12호, 70-105.) 독서 토론(2023.6.12.)
•
고교 학점제와 진로직업 교육: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정미라 외) 독서 토론 (2023.7.12.)
3.
'청년과 마을'의 연구 계획
1) 선행연구 및 정책 검토(8월~10월)
•
선행연구(보고서, 논문 등) 검토 [특히 최근 남재욱 교수 연구]
•
세종시교육청 진로진학 정책
•
세종시청 청년 정책
2) 실태 및 요구 파악(9월~10월)
•
세종시 고3 학생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
세종시 20대 청년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3) 대안 정책 추출 및 정책 제안(11~12월)
•
세종시교육청에 정책 제안
•
세종시청에 정책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