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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과 마을 소개

주변화된 청(소)년들의 비빌 언덕, '청년과 마을'을 소개합니다

1.
'청년과 마을'의 문제의식
1) 배경
많은 청소년들이 ‘인서울’ 대학이나 ‘지거국(지방거점국립대)’에 진학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곳에 갈 수 있는 청소년들은 일부일 뿐이다. 대학에 가지 않는 청소년, 미달 사태가 벌어지는 지방 사립대나 전문대에 별 뜻 없이 입학한 청소년, 대학에는 붙었지만 여전히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무기력한 청소년, 대학이고 뭐고 지금 마음이, 삶이 벼랑 끝까지 몰려 힘든 청소년의 졸업 이후의 삶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너도나도 더 큰 도시로, 서울로 서울로 몰려가서 열악한 자취방에 살며 알바하며 청춘을 보내야만 하는 것일까? 지방은 지방대로 소멸 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지역의 청소년들이 지역에 정착해서 잘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일까? 모두가 지역을 떠날 때 지역을 떠나지 않고 오히려 지역을 블루오션 삼아 새로운 시도 하며 밥벌이도 할 수는 없는 것일까?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교와 마을이 힘을 합쳐 청소년과 지역 일자리를 연결시켜 주고 지역에서 창업 등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청(소)년 자치가 지역사회에서의 정착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방안도 구상해 보자.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청, 시청이 촘촘한 그물망이 되어 청년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
세종시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대입과 취업이란 문 앞에서 좌절하고 무기력에 빠지지 않게, 졸업 후에도 세종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세종이란 큰 마을이 세종의 청(소)년들을 한아름 품어주기를 바란다.
2) 목적
세종시 주변화된 청(소)년의 진로 지원과 사회적 곤란함 해결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사회 정착과 자립 지원
3) 방침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통한 세종시 주변화된 청(소)년의 진로 지원과 사회적 곤란함 해결 방안 마련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통한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 정착 방안 마련
청(소)년 자치와 지역사회 기반 성장의 연결고리 마련
2.
'청년과 마을'의 활동 내용
1) 2022년 9월~2023년 2월
1인 1책 나눔(2023. 9.29.)
청년희망팩토리 견학 [특강: 강기훈 이사장] (2023. 10.13.)
청년 사회 첫 출발과 일자리: '김기헌 외. 청년 사회 첫 출발 실태 및 정책 방안 연구I: 일자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10.27.)
군산 '청소년 자치 연구소'(2023.11.5.) 견학 [특강: 정건희 소장]
'청년과 마을' 제안 전체 특강: '세종시 경제와 청년' [강사: 조상호 세종시 전 경제부시장] (2023.11.24.)
마을교육공동체와 진로교육: '김승보 외. 지역인적자원 개발 차원의 마을교육공동체 이슈와 정책 과제. THE HRD REVIEW', '제2회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포럼_지자체 중심 진로교육 마을공동체의 구체적 사례와 적용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독서 토론(2023.11.24.)
연구소 창립 이후 활동 계획 및 뒷풀이 (2023.12.28.)
청년희망팩토리 협력 제안 검토: 원도심 생산자들과 함께 하는 마을 대학 [발제: 강기훈] (2023.1.17.)
활동 계획 및 일정 구체화 (2023.2.8.)
세종시 2030 장애청년들과의 만남 (2023.2.13.)
2) 2023년 3월~2023년 7월
참가자 써클 대화 (2023.3.14.)
세종시 진로진학 교육 정책 공유 [발제: 김응현] (2023.4.4.)
'부여제철소' 창업 청년과의 대화 및 부여 도시 재생 마을 탐방 (2023.4.29.)
특성화고 학생에게 미래를: <쇳밥일지>(천현우) 독서 토론 (2023.5.9.)
발달장애 청년과 마을: '발달장애와 마을 포럼-노동을 말하다'(오늘의 교육. 2022. 11-12호, 70-105.) 독서 토론(2023.6.12.)
고교 학점제와 진로직업 교육: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정미라 외) 독서 토론 (2023.7.12.)
3.
'청년과 마을'의 연구 계획
1) 선행연구 및 정책 검토(8월~10월)
선행연구(보고서, 논문 등) 검토 [특히 최근 남재욱 교수 연구]
세종시교육청 진로진학 정책
세종시청 청년 정책
2) 실태 및 요구 파악(9월~10월)
세종시 고3 학생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세종시 20대 청년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3) 대안 정책 추출 및 정책 제안(11~12월)
세종시교육청에 정책 제안
세종시청에 정책 제안